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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웍스: 시장 점유율 1위 클라우드 그룹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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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  문제 해결

일부 포털사(Daum 등)로 메일 발송 시 차단되었다고 리턴 메시지가 오면 어떻게 하나요?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최근 일부 포털사(Daum 등)가 메일 차단 시스템 강화에 따라 메일 서버 등록제(SPF: Sender Policy Framework)를 엄격히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포털사 메일 사용자에게 발송한 메일이 차단되는 문제가 일부 고객에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는 현재 이용 중인 도메인에 설정된 하이웍스 DNS 설정 값 중 ‘SPF 레코드’가 없거나 올바른 값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메일 관리자는 아래 해결 방법에 따라 등록된 SPF 레코드를 확인하고 변경해야 합니다.

 

  • 위 문제에 해당되는 경우, 하이웍스 메일이 연결된 도메인에 대한 다른 DNS 설정 값은 별도 조치가 필요 없으며 'SPF 레코드'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해결 방법

 

1. 이용 중인 PC(윈도우 OS)에서 CMD(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도메인 네임서버에 등록된 SPF 레코드를 확인 및 변경합니다.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R을 동시에 누릅니다.

실행 창에 CMD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Enter를 누릅니다.

 

2) 생성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 nslookup -type=txt  도메인명을 입력 후 키보드 enter를 누릅니다.

예) nslookup -type=txt gabiaedu.com

 

3) 질의된 응답 결과가 "v=spf1 include:_spf.hiworks.co.kr ~all" 인지 확인합니다.

만일 @ IN TXT "v=spf1 ip4:121.254.168.210 ip4:121.254.168.203 ip4:121.254.168.204 ip4:121.254.168.205 ~all" 와 같이 하이웍스 발신 서버 IP 값을 나열하는 식 등 올바른 결과 값이 아닌 경우, 이용 중인 네임서버 업체에서 하이웍스 TXT(SPF) 레코드 값을 즉시 변경해야 합니다.

- 레코드 종류 : TXT(SPF)

- 호스트 : @

- 값 : "v=spf1 include:_spf.hiworks.co.kr ~all"

 

  • CMD(명령 프롬프트) 사용이 어려운 경우, 아래 관련 정보의 구글 Dig 사이트로 접속해 SPF 레코드를 확인해 보세요.
• 가비아 네임서버 이용 고객은 [DNS > DNS 관리툴 > DNS 관리툴 활용 > DNS 레코드 설정하기] 매뉴얼을 참고해 하이웍스 SPF 레코드 값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경된 DNS 레코드가 적용되기까지 최대 48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2. SPF 레코드 확인 및 변경 후 해당 포털사로 메일을 재발송합니다.

 

 

3. SPF 레코드 변경 후에도 해당 포털사로 메일 발송이 불가한 경우, 다음(Daum) 고객센터로 문의해 발송이 차단된 사유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차단 사유가 발송자의 특정 메일 주소(또는 도메인)인 경우, 다음(Daum) 고객센터 안내에 따라 차단 해제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4. 만일, 특정 메일 주소(또는 도메인)의 문제가 아닌 하이웍스 메일 발송 IP 전체가 차단된 경우, [가비아 고객센터 > 1:1 문의 / 메일문의] 또는 hiworkscs@gabia.com 메일로 문의해 주시면 발송 IP 차단 여부를 확인해 문제 해결을 도와드리겠습니다.

해당 업무는 고객센터 업무시간에만 처리 가능합니다. (평일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60108&docId=348075365&qb=7Iuk7Yyo64qU&enc=utf8§ion=kin.qna&rank=2&search_sort=0&spq=0

 

하이웍스 메일 발송실패

하이웍스를 사용하고있는데 발송실패라고 뜨는경우가 종종있습니다.뭐가 문제인가요?

kin.naver.com

안녕하세요? 지식파트너 가비아입니다.

해당 실패 사유는 수신측 사용자 또는 서버에서 질문자의 주소를 스팸 정보로 등록하여 반송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 일부 포탈사이트에서 메일서버등록제(SPF: Sender Policy Framework)를 엄격히 적용하면서

포탈 메일 사용자에게 발송한 메일이 제대로 전송되지 않는 문제가 일부 고객에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수신측 서버 불량발송자 등록 메세지 확인됨

 

이는 현재 도메인에 연결된 하이웍스 DNS 설정값 중 ‘SPF 레코드’가 없거나 올바른 값이 아닐 때 발생하며,

해당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메일 관리자께서는 아래 안내에 따라 등록된 SPF 레코드를 확인하고 도메인의 네임서버 업체에 변경 조치해야 합니다.

*올바른 하이웍스 SPF 레코드 정보

타입:TXT / 호스트: @ / 값: "v=spf1 include:_spf.hiworks.co.kr ~all"

Case 1. SPF 레코드가 없는 경우

SPF 레코드는 DNS 설정값 중 “v=spf1 로 시작되는 TXT 타입입니다. SPF 레코드가 없다면 네임 서버 관리 업체를 통해 SPF 레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업체별로 다를 수 있으나 보통 DNS 설정 화면에서 레코드 타입(TXT), 호스트(@ 또는 기본값), TTL(기본값), 값/위치("v=spf1 include:_spf.hiworks.co.kr ~all")를 입력하여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ase 2. 기존 SPF가 IP4:하이웍스서버IP 로 등록된 경우

@ IN TXT "v=spf1 ip4:121.254.168.210 ip4:121.254.168.203 ip4:121.254.168.204 ip4:121.254.168.205 ~all" 와 같이 하이웍스 발신 서버 IP 값을 나열하는 식으로 등록된 경우라면 이는 즉시 변경해야 합니다. 발신 서버 IP 증가에 빠르게 대처할 수 없어 위에 안내한 include 방식인 올바른 SPF 레코드 정보로 변경하세요.

현재는 주소를 조회할 수 없어 정확한 사유 확인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추가 문의는 고객센터 T.1661-4370으로 연락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가비아였습니다.

2020.02.25.